1. 서론
늘 눈에 보이는 성취가 좋았던 터라 대학교 때부터 여러 대외활동에 참여하거나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해 왔다.
그래서 이미 사회조사분석사, ADsP 등의 자격증이 있는 상황에서 올해 국비지원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 과정을 수강하며 SQLD까지 추가로 취득하게 되었다. 비전공자여서 데이터 분석에 대한 지식이 있다는 걸 증명할 수 있는 관련 자격증 하나하나가 소중한 상황이라 학원 사람들과 함께 빅분기 필기시험에 접수했다.
솔직히 자격증 필기시험은 많이 경험해 봤기 때문에 무난하게.. 붙을 줄 알았는데 아래 난관들을 헤쳐나가는 게 매우 힘들었다.
1. 많은 범위의 암기
2. 아직 적은 회차와 문제를 공개해주지 않아 정확한 기출문제의 부재
3. 통계적 지식이 탄탄하지 않으면 연관 개념을 모두 이해하기 어려워짐
4. 추상적 개념의 구체화 (알고리즘이 어쩌고 은닉층이 저쩌고)
사실 이 것들을 처음부터 알았다면 더 효율적으로 준비했을 텐데, 상황을 인지하기까지 오래 걸렸던 것 같다.
그래서 후기로나마 다음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 🥹
2. 공부방법
1) 이기적 문제집
지겹게 들고 다니면서 풀었던 이기적 문제집
600페이지가 넘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얼마나 지겨웠으면 사진 한 장 안 남겨놓고 중고로 팔아버렸다 ㅋㅋ
소목차별 기본 개념 + 해당 개념에 대한 연습문제들 + 대목차별 모의고사, 그리고 뒤쪽에는 이기적에서 만든 모의고사와 복원된 기출문제가 수록되어 있다.
개인적으로 중간중간 나오는 연습문제들은 개념에서 설명도 안 해준 자잘한 것들까지 문제로 만드는 바람에 머리가 터질 것 같았지만.. 덕분에 꼼꼼하게 공부할 순 있었다 😇
2) EduAtoZ 인강
방대한 내용을 책으로 달달 읽는 것보단 정리된 인강을 들으면 더 이해가 빠를 것 같아 강의를 듣기로 했다.
외에도 메타코드나 다른 유명 강의가 몇 개 있는 것 같은데, 전반적으로 후기가 좋고 학원 같은 반 수강생들도 듣길래 선택했다.
공식 홈페이지도 있고 유튜브 멤버십도 있어서 본인에게 편한 플랫폼으로 수강하면 좋을 듯?
+) 저는 안 들어갔지만 오픈채팅방도 있다고 합니다!
나는 컴퓨터에서 영상을 1.7배로 틀어두고, 제공해 주는 pdf파일을 아이패드에 다운받아서 추가할 만한 내용은 따로 필기하며 공부했다. (손으로 끄적여야 잘 외워지는 스타일)
3) 기출문제
아직 8회밖에 안 된 시험이기 때문에 오히려 기출문제를 더 꼼꼼히 봐야 하는 것 같다. 안 그래도 범위가 넓어서 모든 걸 머리에 집어넣기 힘든데 어떤 유형인지도 모르고 무작정 다 익히기에는 비효율적이다. 물론 미리미리 준비해서 시간 여유가 많은 분들은 모두 보고 가는 게 좋긴 하다.
공식적으로 문제가 공개되지 않다 보니 문제집/강의/블로그마다 조금씩 문제가 다른데, 나의 경우엔 이기적 문제집 뒤쪽에 있는 복원 기출문제로 풀었다. 기간이 빠듯해서 4, 5, 6회만 풀었지만 ㅜㅜ 적게 풀더라도 꼼꼼히 보자는 생각으로 시간 재서 푼 다음 오답정리로 마무리했다.
4) 유튜브 요약본 강의 찾아보기
문제집 1회독 후 개념을 잡은 뒤에는 요약본으로 진짜x100 중요한 내용만 빠르게 다시 익혔다.
요약본은 편하게 들으면서 과목별로 가독성 좋게 노션에 정리하며 머리에 마인드맵화 시켰다.
5) 용어 정리
대학생 시절 분명 통계 강의도 듣고 사회조사분석사 자격증도 땄는데 통계지식이 왜 다 날아간 건지??
비슷비슷한 용어들도 많아서 헷갈리는 건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 놓고 시험 직전에 한 번 훑어봤다.
ex. 왜도 > 0 → 오른쪽 꼬리가 긺 (왼쪽으로 치우침) / 평균 > 중위값 > 최빈수
‘영큰오평큰’ = 왜도 0보다 크면 오른쪽으로 길고 평균이 가장 크다! = 이 경우 로그변환
3. 시험 후기
시험 난이도는 개인적으로 어렵다고 느꼈다. ㄱ, ㄴ, ㄷ 문제가 생각보다 더 많이 출제됐고, 생소한 용어 때문에 한참 고민했다. 그리고 혼동행렬 계산문제에 오류가 있질 않나.. 전반적으로 이전 기출 유형들과는 상당히 다른 느낌으로 다가왔다.
위에 유튜브로 요약본 정리해 주신 분께서 올려주셨던 시험 총평 중 가장 공감 갔던 내용이
어떤 주제에 대해 문제 내용의 적용 여부는 직접 써봐야 알 수 있는 건데, 이론으로만 공부하다 보니 이 내용이 교재에서 안 나온 건지 실제로 안 쓰는 건지 헷갈려서 어렵다고 느끼는 문제가 많다는 거였다.
그래서 사실 파이썬 머신러닝에 익숙한 사람이거나 통계학 전공자는 비교적 적은 시간을 투자해도 될 것 같다. 그게 아니라면 매일 꾸준히 공부한다고 했을 때 최소 한 달 이상은 넉넉하게 준비하는 게 좋을 것이다.
최종 결과발표 후 반응을 보면 나를 포함해서 무조건 떨어질 줄 알았는데 의외로 합격했다는 사람들과, 반대로 합격권인 줄 알았는데 과락으로 인해 불합격한 사람들이 나뉘었다. 나는 3과목에서 과락이 나올 줄 알아서 체념하고 있었는데 합격한 걸 보고 정말 끝까지 결과를 가늠하기 힘든 시험이구나 싶었다.
4. 꿀팁 & 요약정리 공유
#데이터 전문가 포럼 카페를 활용하자
많이들 알고 있겠지만 데이터 자격검정 시험 관련 공유가 가장 활발한 네이버 카페다.
여기서 여러 정보도 공유되고 문제 질답도 많아서 문제집명+페이지 번호로만 검색해도 앞서 질문한 사람들의 게시물 댓글을 통해 어느 정도 원하던 답변을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시험 끝나면 집단지성으로 문제 복원도 하는데, 100% 정확하진 않지만 그걸 보고 어느 정도 합/불 여부는 가늠할 수 있다.
#최대한 빨리 1회독 끝내기
나같이 처음부터 끝까지 다 읽은 후 시작하는 스타일이 아니라면! 개념만 후루룩 보고 기출문제를 풀어서 감을 잡은 뒤 꼼꼼히 2회독하는 걸 추천한다.
왜냐면 나는 일주일 전에서야 1회독을 끝내서 아주 빠듯한 시간 동안 세부 암기를 하느라 눈물이 찔끔 났기 때문.. 그리고 옆에서 남들은 2회독 3회독씩 하는 걸 보고 초조하기도 했다.
시험은 미리미리 준비해놔야 하는 걸 알면서도 왜 그러지 못할까
#요약정리, 오답정리, 용어정리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중요한 내용들 혹은 명확한 개념정리가 필요한 것들은 본인에게 편한 방식으로 가볍게 정리해 보는 것도 추천한다. 이렇게 하고 나면 구조화가 돼서 나중에 연상이 잘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요약본이나 문제집을 보며 개인적으로 정리했던 요약정리 노션을 공유하고자 한다. 워낙 넓은 범위이기 때문에 모든 걸 담진 못 했지만, 필요한 사람들은 참고하시길 👍🏻
시험 준비로 힘드실 텐데 이 글을 보는 모두 합격 기원합니다!
🙇🏻♀️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이나 댓글 부탁드립니다 🙇🏻♀️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격증] 빅데이터분석기사 실기 요약정리(작업형3) (1) | 2024.09.14 |
---|---|
[자격증] 빅데이터분석기사 실기 요약정리(작업형2) (0) | 2024.07.18 |
[자격증] 빅데이터분석기사 실기 요약정리(작업형1) (0) | 2024.07.07 |
[자격증] 빅데이터분석기사 8회 실기 합격 후기 | 준비기간, 퇴근후딴짓 강의, 꿀팁 (0) | 2024.07.02 |